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도르프 육아예술

육아

by beloved_joo 2020. 4. 28. 23:37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도르프 육아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발도르프 그림스는 모든것을 모방하는 아이들에게 자연 그대로를 선물한다고 말합니다.

처음에 저는 이 발도르프 레인보우 교구가 단순히 이뻐서 좋아했어요. 색색깔이 화려하고 쨍하기도 하고 인테리어 효과로도 좋을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단순히 아름다워서 라기보다 그림스는 유니크한 자연주의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발도르프 육아예술에 관한 육아서적도 많고, 점점 엄마들이 아이들의 창의성과 자연그대로의 교육을 해주고 싶어 하더라구요. 저도 이 육아방법이 궁금해서 책도 구입해서 읽고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조금더 행복하고 창의성 넘치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더라구요.

 

그림스는 아이들에게 따듯하고 아름다운 자연 그대로를 전달하기 위해서 이 원목 교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옹이나 나이테, 벌레먹은 자국을 도려내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손으로 만들기 때문에 모양도 잘 안맞고 삐뚤빼뚤 하답니다. 그래서 실제로 쌓아보니 조금 흔들거리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하더라구요. 그래도 딱 맞춰서 나오는 플라스틱처럼 그런 느낌이 아니라 좋았어요.

 

아이가 못생겨도 삐뚤어도 잘못된게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자연 모습 그 자체를 이해하게 도와주는 교육이 발도르프 그림스 교구라고 해요.

 

그리고 발도르프 교구의 인형에는 눈코입이 없다고 합니다.

모든것을 틀에박힌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고 해요.

 

 

 

실제로 제가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진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모양만 만들어 본건데 이 제품을 구입하면서 제시카드라고 다양한 방법의 카드를 줘요, 그것은 참고용이고 정말 많은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요.

 

동물모양 탑쌓기 그네 등 사물모양도 다양하게 무궁무진하게 만들 수 있어요.

저는 옆에서 해봐도 제가 이미 머리도 많이 굳고 창의성이 부족해서인지 한정적인 디자인만 자꾸 만들고 있더라구요. 

 

발도르프 그림스 제품은 모두 유럽에서 직접 재배한 나무로 개발하고 색상을 칠하고 조립하여 발송됩니다.

실제로 체코에서 직수입하는 제품이에요. 그래도 아이가 사용하는 제품이다보니 품질검사는 다 받은 안전한 교구입니다.

또한 색도 모두 인증받은 페인트만 사용하고 나무 표면의 자체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한 제품입니다.

 

 

 

인스타그램 태그만 쳐봐도 정말 다양하게 꾸며놓은 레인보우 교구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셔요.

아이들이 무지개를 형상화하고 나무 질감과 색감을 모방하여 자연을 본보기로 놀이한다는 그 정신이 저는 너무 맘에들었어요. 아이의 오감발달을 위해 꼭 사고싶었구요. 그리고 이 제품은 원목색 본연의 컬러로 된 제품도 있고 파스텔톤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사이트에 가보면 빅레인보우 말고도 다양한 자연을 형상화한 원목 교구들이 많아요.

저도 아이방 인테리어하면서 하나씩 모을  예정입니다.

 

 

 

정확한 형태나 모양을 만들지 않아서 아이들이 상상하는 그대로를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든 자연친화적인 발도르프 교구이다 보니 아이의 창의성이 날로 높아질 것 같아요.

 

저는 빅레인보우 말고도 음악교구인 마블트리나 자석가베도 구매할 예정이에요.

자석가베는 점,선,면 을 통해서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서 매력적이더라구요. 집에 자석시트지를 붙여서 나중에 아이랑 같이놀면 좋을 것 같아요. 

 

다양한 경험속에서 아이가 직접 표현을 하는 과정에서 예술성도 높아지고 자신이 스토리의 중심이 되니 자존감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또한 오감만족은 당연하겠죠. 이렇게 모방을 통해서 성장하는 아이들이니 저도 항상 제 행동에 조심하게 되요. 

 

앞으로도 괜찮은 육아템 있으면 공유할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